본문 바로가기
속담사자성어관용어공부

필수 관용어 60개와 활용 문장

by ☆★○☆★ 2020. 10. 9.

차례

  • 프롤로그
  • 필수 관용어 60개

 


 

프롤로그

 

오늘 포스트는 한국어 공부에 꼭 필요한 필수 관용어 60개와 예문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필수 관용어 60개

 

  • 귀가 얇다 ➡ 제니 씨는 귀가 얇아서 큰일이에요.
  • 입이 무겁다 ➡ 민수 씨는 입이 무거우니까 비밀을 지킬 거예요.
  • 눈이 높다 ➡ 민지 씨는 눈이 너무 높아서 아직 결혼을 못 했어요.
  • 마음을 먹다 ➡ 오늘부터 다이어트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어요.
  • 마음에 들다 ➡ 저는 이 옷이 마음에 들어요.
  • 입에 맞다 ➡ 이 음식을 제 입에 맞아요.
  • 발이 넓다 ➡ 제 친구는 발이 넓어서 모르는 사람이 없어요.
  • 손이 크다 ➡ 엄마는 손이 커서 음식을 많이 만들어요.
  • 한잔을 하다 ➡ 저 술집에서 한잔 해요.
  • 한턱을 내다 ➡ 오늘 월급을 받았어요. 제가 한턱 낼게요.
  • 가슴이 찡하다 ➡ 이 노래만 들으면 저는 가슴이 찡해요.
  • 발을 벗고 나서다 ➡ 불쌍한 사람을 위해서 발을 벗고 나서서 도와줬어요.
  • 골치가 아프다 ➡ 숙제가 많아서 정말 골치가 아파요.
  • 굴뚝같다 ➡ 먹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다이어트를 해야 해요.
  • 국수를 먹다 ➡ 국수를 먹는다는 말은 결혼을 한다는 뜻이에요.

 

  • 배가 아프다 ➡ 인기가 많은 여자를 보면 배가 아파요.
  • 귀가 가렵다 ➡ 누가 내 이야기를 하나 봐요. 귀가 가려워요.
  • 얼굴이 두껍다 ➡ 쓰레기를 그냥 버리다니 얼굴이 참 두껍네요.
  • 기가 막히다 ➡ 기가 막히게 좋은 차를 샀어요.
  • 바람을 피우다 ➡ 남편이 바람을 피웠어요.
  • 낯이 뜨겁다 ➡ 공원에서 저 연인이 뽀뽀를 해요. 정말 낯 뜨거워요.
  • 진땀을 흘리다 ➡ 자동차를 고치느라 찐땀을 흘렸어요.
  • 내 코가 석자 ➡ 여자를 소개하주고 싶지만 지금 내 코가 석자예요.
  • 어깨가 무겁다 ➡ 결혼을 하니까 어깨가 무거워요.
  • 눈을 감아 주다 ➡ 한번만 눈 감아 주세요. 부탁이에요.
  • 눈에 불을 켜다 ➡ 눈에 불을 켜고 열심히 공부했어요.
  • 눈이 빠지도록 기다리다 ➡ 여자친구를 눈이 빠지도록 기다렸어요.
  • 바람을 맞다 ➡ 두 시간을 기다렸는데 또 바람을 맞았어요.
  • 눈코 뜰 새 없다 ➡ 요즘 정말 눈코 뜰 새 없이 바빠요.
  • 발등에 불이 떨어지다 ➡ 발등에 불이 떨어지니까 공부를 시작했어요.
  • 바가지를 쓰다 ➡ 오늘 시장에서 바가지를 썼어요.
  • 비행기를 태우다 ➡ 아이고, 비행기 태우지 마세요. 부끄러워요.
  • 발목을 잡다 ➡ 옛날을 나쁜 일들이 제 발목을 잡고 있어요.
  • 애를 먹다 ➡ 혼자 이사하느라 애를 먹었어요.
  • 손발이 맞다 ➡ 제 아내와 저는 손발이 잘 맞아요.
  • 쥐도 새도 모르게 ➡ 그 남자는 쥐도 새도 모르게 떠나버렸어요.
  • 손을 보다 ➡ 세탁기가 고장나서 손을 좀 봐야 해요.

 

  • 한눈을 팔다 ➡ 다른 여자에게 한눈 팔지 마!
  • 제 눈에 안경이다 ➡ 얼굴이 못생겼도 제 눈에 안경이죠. 사랑하면 예뻐 보여요.
  • 콧대가 높다 ➡ 콧대 높은 여자는 안 좋아해요.
  • 가슴이 뜨끔하다 ➡ 아까 엄머가 누구 했냐고 물어보는데 가슴이 뜨끔했어요.
  • 간이 콩알만 해지다 ➡ 무서운 영화를 보는 동안 간이 콩알만해졌어요.
  • 가시 방석에 앉다 ➡ 숙제를 안 해서 수업 시간에 가시 방석에 앉는 느낌이었어요.
  • 입에 침이 마르다 ➡ 선생님이 입에 침이 마르게 칭찬해요.
  • 귀에 못이 박히다 ➡ 엄마의 잔소리를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어요.
  • 눈도 깜짝 안 하다 ➡ 여자친구랑 헤어지고도 눈도 깜짝 안 해요.
  • 날개가 돋치다 ➡ 해리포터 책은 날게가 돋치듯 팔려요.
  • 담을 쌓다 ➡ 수학을 안 좋아해요. 담을 쌓고 살았어요.
  • 눈독을 들이다 ➡ 민수 씨는 애플 노트북에 눈독을 들이고 있어요.
  • 뜸을 들이다 ➡ 왜 자꾸 뜸을 뜰여요? 빨리 말하세요.
  • 다리를 뻗고 자다 ➡ 오늘 드디어 시험이 끝났어요. 이제 다리를 뻗고 잘 수 있어요.
  • 파김치가 되다 ➡ 너무 열심히 일해서 파김치가 됐어요.
  • 몸살이 나다 ➡ 남자 친구가 보고 싶어서 몸살이 났어요.
  • 물불을 가리지 않다 ➡ 물불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했어요.
  • 손에 땀을 쥐다 ➡ 그 영화를 손에 땀을 쥐고 봤어요. 재밌었어요.
  • 코가 납작해지다 ➡ 민수 씨가 1등하니까 철수가 코가 납작해졌어요.
  • 시치미를 떼다 ➡ 어제 마리스칼쇼핑에서 봤는데 자꾸 쇼핑 안했다고 시치미를 떼요.
  • 허리띠를 졸라매다 ➡ 여행을 가야 해요. 그래서 요즘 허리띠를 졸라매요.
  • 찬물을 끼얹다 ➡ 선생님이 화를 내니까 교실이 찬물을 끼얹은 듯 조용해졌다.
  • 한 술 더 뜨다 ➡ 이번 달은 휴가가 없어요. 한술 더 떠서 월급도 조급밖에 없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