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실

N-중에서 : 한국어 문법 문장 연습

by ☆★○☆★ 2020. 10. 15.

차례

  • 프롤로그
  • 문법의 의미
  • 문법의 사용
  • 추가 설명
  • 예문

 

프롤로그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할 한국어 문법은 N-중에서입니다. 초급 수준의 문법입니다.

 

문법의 의미

 

이 문법은 사실 문법은 아니고 단어입니다. "중"의 의미만 알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은 가운데라는 의미입니다. 다음의 예를 보겠습니다.

 

예문

  • 가 : 한국 도시 중에서 어디가 제일 아름다워요?
  • 나 : 한국 도시 중에서 부산이 제일 아름다워요.

 

해설

  • 한국에는 도시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많은 도시에서 하나를 고를 때 "중에서"를 사용합니다.

 

문법의 사용

 

중에서 앞에는 명사를 써야 합니다. 중에서를 사용하는 문장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턴- 질문할 때

  • [장소] 중에서 [어디]이/가 가장(/제일) [형용사]?
  • [장소] 중에서 [어디]을/를 가장(/제일) [동사]?
  •  
  • [사람] 중에서 [누]가 가장(/제일) [형용사]?
  • [사람] 중에서 [누구]을/를 가장(/제일) [동사]?
  •  
  • [시간] 중에서 언제가 가장(/제일) [형용사]?
  • [시간] 중에서 언제 가장(/제일) [동사]?
  •  
  • [물건] 중에서 [뭐가] 가장(/제일) [형용사]?
  • [물건] 중에서 [무엇]을/를 가장(/제일) [동사]?

 

위 문장 패턴은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턴입니다. 다음은 구체적인 예문입니다.

 

  • 대학교 중에서 어디를 가장 가고 싶어요?
  • 우리 반 친구 중에서 누가 가장 예뻐요?
  • 1년 중에서 언제가 가장 더워요?

 

추가 설명

 

위에서 제시한 패턴 중에서 [장소]의 경우에는 "중에서"와 "에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부산에서 : 부산은 가장 큰 개념입니다. 그래서 보통 중에서와 함께 쓰지 않고 에서를 많이 사용합니다.

부산 식당 중에서 : 식당은 작은 개념입니다. 그래서 중에서를 사용합니다. 말하자면 물건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문

 

아래는 예문만 적어 놓았습니다. 읽고 해석해 봅시다.

 

  • 저는 운동 중에서 축구가 가장 좋아요.
  • 저는 운동 중에서 야구를 가장 잘해요.
  • 지금까지 먹은 음식 중에서 잡채가 가장 맛있었어요.
  • 지금까지 먹은 음식 중에서 잡채를 가장 좋아해요.
  • 지금까지 만난 선생님 중에서 김선생님이 가장 멋져요.
  • 지금까지 만난 선생님 중에서 김선생님을 가장 좋아해요.
  • 한국은 1년 중에서 12월이 가장 추워요.
  • 저는 1년 중에서 12월을 가장 싫어해요.
  • 저는 1년 중에서 5월에 가장 바빠요.
  • 제가 모은 물건 중에서 이 우표가 제일 비싸요.
  • 저는 제가 모은 물건 중에서 이 장남감을 가장 좋아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