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실

한국어 중급 문법 'N 치고' 가르치는 효과적인 설명

by ☆★○☆★ 2020. 7. 22.

치고

오늘부터는 한국어 문법을 잘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 것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만의 수업 설명 방식이기 때문에 절대적이지는 않으며 다소 오류나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점도 있을 수 있다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치고'의 사전적인 의미를 먼저 알아봅시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치고 검색 결과

치고를 검색해 보면 위 사진처럼 나타납니다. 치고는 조사로서 체언 뒤에 붙어 사용이 됩니다. 두 가지의 의미가 있는데 첫 번째는 그 전체가 예외 없이라는 뜻입니다. 봍오 부정을 뜻하는 말이 뒤에 옵니다. 한국어를 가르쳐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한국어 문법에서는 뒤에 부정의 의미를 대동하는 문법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의미로는 그중에서는 예외적으로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역할을 합니다.

그럼 수업 시간에 어떻게 설명을 할 수 있는지 살펴봅시다. 우선 1번의 의미입니다. 그 전체가 예외 없이라는 뜻이니까 모두의 의미입니다. 은/는 모두라고 바꿔서 쓰면 더 이해가 쉽습니다. 남의 목숨을 조개처럼 아는 사람치고를 아는 사람은 모두로 바꿀 수 있습니다. 2번의 의미입니다. 겨울 날씨치고 따뜻하다는 말하는 사람(화자)의 개념 속에 일반적으로 겨울은 춥다는 생각이 존재합니다. 춥다는 따뜻하다의 반대말입니다. 그런데 그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난 현상을 발견했을 때 겨울 날씨 치고 따뜻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은 추운데 어느 날 따뜻한 날일 때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보조사 치고는 일반적인 생각과 다른 것을 볼 때, 느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다르다'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선입견 또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장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표출합니다. 어느 외국인이 한국인에 대해 한국인은 빨리 빨리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런데 어느 날 한국 사람을 만났는데 그 사람은 전혀 빨리빨리 하지 않고 느긋 느긋 행동합니다. 그러면 그 외국인은 놀랄 것이고 그 한국 사람이 다르다고 느낄 것입니다. 이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한국인에 대한 생각과 다르므로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은 한국사람 치고 느리게 행동을 하네요. 이상 보조사 치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