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실

외국인에게 한국어 가르치는 방법(교수법 간단 소개)

by ☆★○☆★ 2020. 5. 18.


안녕하십니까? 오늘 포스팅을 통해 공부할 내용은 한국어를 가르치는 방법입니다. 교수법이라고도 합니다. 꼭 한국어만이 아니라 크게 보면 언어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들어가기

한국어 교육은 언어를 가르치는 교육이고,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언어와 함께 그 언어권의 문화 역시 가르치지만 역시 가장 우선되어야 할 목표는 학생의 원활한 말하기가 되겠습니다. 언어교육에서는 학습 내용을 가르치기 위해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칠까하는 고민들은 언어 교육이 시작되면서부터 시작된 아주 오래된 고민입니다. 


현재 한국어교육 현장에서는 학생, 교사, 학습 환경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여러 언어 교수법을 절충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 교수법의 성격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계속 공부하겠지만 언어 교수법은 상당히 다양하고 그 역사 또한 오래되었습니다. 우리가 학창 시절에 공부한 것도 역시 이 여러 교수법에 따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언어 교수법은 언어를 가르치는 방법으로 접근법(approach), 교수법(method), 기법(technique) 등의 용어로 불리고 있으며 이들 용어 간에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접근법은 목표언어를 가르치는 데 있어 교수 학습의 지도 원리, 원칙이 들어 있고, 교수법은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학습대상을 구분하지 않고 똑같은 방식을 적용하는 획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법의 경우에는 교실에서의 학습목표 도달을 위해 실제적으로 실행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교수법이라는 용어에 접근법과 기법을 포괄하여 사용하고 있다.


교수법 구분

언어 학습관(view of language learning)은 언어 교수방법을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전통적인 형태 중심 교수방법과 의미 중심 교수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형태 중심 교수방법은 목표언어의 언어 형식인 어휘, 문법 등을 정확하게 알게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문법번역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등이 있습니다. 의미 중심 교수방법은 목표언어로 의미를 소통할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둔 것으로 의사소통적 접근법과 관련된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주요 언어 교수법 중에서 한국어 교수 학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몇 가지 교수법을 가져와 살펴보고자 합니다. 여기에서는 언어 학습관에 따른 교수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명확한 이해를 돕고자 했고, 제시한 11가지 교수법만을 대상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언어 교수법은 두 가지로 구분해 보면 형태 중심 교수법과 의미 중심 교수법으로 나누며, 전자에는 문법번역식 교수법, 직접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인지적 접근법, 전신반응식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이 있고, 후자에는 총체적 언어 교수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형태 초점 교수법이 있습니다. 포스팅을 읽으면서 과거 또는 현재에 내가 배우고 있는 수업 방식은 어떤 교수법에 따른 것인지 살펴 보는 것도 의미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