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실

자음과 감사 인사 한국어 수업 교안

by ☆★○☆★ 2020. 7. 26.

자음과 감사 표현

오늘 포스팅은 자음 ㅁ, ㅂ, ㅅ, ㅇ, ㅈ, ㅊ와 감사 표현을 수업 시간에 어떻게 가르칠지 수업 교안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수업의 대상은 입문반 학생이고 교재는 한글 및 입문반 교재입니다. 스페인어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입니다.

 

도입

안녕하세요! 고개를 살짝 숙이며 인사한다. 학생들이 같은 방식으로 인사하게 한다. 3번 정도 반복한다. 초급반 학생들은 아직 한국인의 문화에 대해서 잘 모르고 어쩌면 수업 시간에 들어온 낯선 이방인 선생님의 태도난 말에 적응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고개를 숙여서 인사하는 법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가르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는 만국공통이지만 인사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전 차시 복습

자음 ㄱㄴㄷㄹ 1. 연습 2 여길 보세요. 이게 뭐예요? 음운 카드로 ‘ㄱ,ㄴ,ㄷ,ㄹ’까지 천천히 넘기며 보여준다. 책을 보세요. 익힘책을 보고 지난 수업 내용을 환기하게 한다. 따라하세요. 한 자음씩 따라 읽도록 한다. ㄱ : 기역, 가 게 기 고 구 ㄴ : 니은, 나 네 니 노 누 ㄷ : 디귿, 다 데 디 도 두 ㄹ : 리을, 라 레 리 로 루 전 차시에 배운 자음을 복습하는 시간을 꼭 가져야 합니다. 한글을 깨우치는 시간이 아무리 짧다고 하더라도 교실 환경에 따라 시간이나 수업 간격에 차이가 있으므로 학생들이 집에서 스스로 공부를 안 했다고 가정하고 복습의 시간을 꼭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전 시간에 배운 것을 기억하고 연결 지어 수업을 계속 진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언어는 결국 말하기입니다. 반드시 학생들로 하여금 따라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수업 시간에는 다양한 학생들이 있어 입을 벌리지도 않는 학생들이 있지만 지도를 잘하여 따라항여 입으로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2. 활동 * 모둠별 놀이(게임) 빈 종이를 네 장 준비한 후, 교사가 말하는 자음을 하나씩 적도록 한다. 이후, 교사의 발음을 듣고, 가장 먼저 모두 함께 해당하는 자음을 들면서 정확하게 이름을 발음하는 팀에 상점을 준다. 전 차시 복습의 시간을 5분으로 할애를 했지만 게임까지 하면 사실 5분으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복습의 개념이므로 간단하게 게임을 하고 지나가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복잡하고 길게 게임을 해버리면 게임 후의 남은 수업에 집중하기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전개

1. 감사 표현

고마워요 - 아니에요. 1. 제시 74쪽을 보세요. 교재 74쪽을 펴게 한다. 첫 번째 그림을 보세요. 그림 ‘가’를 보게 한다. 무엇을 해요? 여자가 남자에게 길을 물어요. 남자가 길을 가르쳐 주어요. 여자가 남자에게 뭐라고 할까요? 고마워요. 한국말로 어떻게 할까요? 고마워요. 발음하면서 손가락으로 한 글자씩 꼽는다: 4음절임을 인식하도록 따라하세요. 고마워요. 고마워요, 라고 말하면 뭐라고 대답해요? 한국말로 어떻게 할까요? 아니에요. 발음하면서 손가락으로 한 글자씩 꼽는다: 4 음절을 인식하도록 따라하세요. 아니에요. 초급 수업은 항상 성인 학습자라고 하더라도 이제 막 언어를 배워가는 유치원생처럼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따라하도록 지도한다. 이때 교사가 학생의 모국어를 못하더라도 성인 학습자는 대충 무슨 말인지 인지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2. 연습

연습해요. 제가 ‘고마워요’ 라고 말할 거예요. 여러분이 한국어로 ‘아니에요’ 대답하세요. 한 사람씩 지목하여, 교사가 ‘고마워요’라고 말하고, 학생이 ‘아니에요’라고 표현하게 한다. 연습해요. 한국어로 ‘고마워요’ 말하세요. 그러면, 제가 대답할게요. 한 사람씩 지목하여, 학생이 ‘고마워요’라고 말하면, 교사가 ‘아니에요’라고 응답한다. 짝과 함께 세 번씩 연습하세요. 무작위로 선택하여 ‘고마워요’를 말하고, 지목당한 학생은 ‘아니에요’ 답변하게 한다. 재빨리 답변하도록 속도를 점점 빠르게 한다. 이런 연습을 기계적 연습이라고 하는데 초급 학습자의 수업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연습이다. 한 시간도 거르지 않고 해야 한다.

 

3. 자음 ㅁㅂㅅㅇㅈㅊ

1. 제시

① ㅁ 칠판에 쓰기: 획수 4개. 자음 이름: 따라하세요. ‘미음’ 소리 설명 : 스페인어의 m 소리와 같아요. 제 입술을 보세요.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완전히 닫히는 입술 모양을 보게 한다. 소리 알기 : 따라하세요. 마 메 미 모 무 (반복) 학생들의 입술 모양을 확인한다. 칭찬 : 좋아요! 잘했어요!

② ㅂ 칠판에 쓰기: 획수 4개. 자음 이름: 따라하세요. ‘비읍’ 소리 설명 : 스페인어의 [b]. ‘ㅁ’과 같이 입술이 완전히 닫힌다. 소리 알기 : 따라하세요. 바 베 비 보 부 (반복) 학생들의 입술 모양을 확인한다. 칭찬 : 좋아요! 잘했어요!

③ ㅅ 칠판에 쓰기 : 책의 ‘ㅅ’은 곡선으로 되어 있으므로, 직선으로 쓰는 것임을 확실히 알게 한다. 획수 2개. 자음 이름 따라 하기: 시옷 소리 설명 : 스페인어의 [s] 소리 알기 : 사 세 시 소 수 칭찬 : 좋아요! 잘했어요!

④ ㅇ 칠판에 쓰기 자음 이름 따라 하기: 이응 소리 설명: 모음 앞에서는 소리가 없지만, 모음 뒤에서는 소리가 있어요. 스페인어의 [h] 소리 알기: 아 에 이 오 우(반복), 앙 엥 잉 옹 웅 [h/ng](반복) 칭찬 : 좋아요! 잘했어요!

⑤ ㅈ 칠판에 쓰기: 획수 3개. 글자체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므로, ㅈ = ㅈ을 설명한다. 자음 이름 따라 하기: 지읒 소리 설명: 이 소리는 스페인어는 없어요. 영어와 과라니의 J소리와 비슷해요. ch와 비슷하지만, 훨씬 부드러워요. 소리 알기: 자 제 지 조 주 칭찬

⑥ ㅊ 칠판에 쓰기: 획수 4개. 치읓은 글자체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므로, ㅊ=ㅊ=ㅊ=ㅊ임을 설명한다. 자음 이름 따라 하기: 치읓 소리 설명: 이 소리는 'ㅈ‘과 비슷하지만, 그보다 세요. 스페인어의 ch와 비슷해요. 소리 알기: 차 체 치 초 추 칭찬

 

2. 연습

연습해요. 책 5쪽, 6쪽에 쓰세요. 이름을 크게 읽으면서 쓰세요. 학생들의 쓰는 법을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획순을 확인한다. 제가 모두 확인할 거예요. 다 쓰고 저에게 서명을 꼭 받으세요. 예쁘게 쓰세요. 반복하여 쓴 후, 교사에게 서명을 받도록 한다. 좋은 수업이란 재미가 있는 수업이다. 학문적으로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이 아니다. 언어 수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재미있게 말을 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 등을 통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수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정리

1. 뭐예요? 음운 카드를 제시하고 각 자음의 이름을 말하게 한다. 2. 길을 잃어서 지나가는 사람에게 길을 물었어요. 길을 가르쳐준 사람에게 한국어로 뭐라고 말해요? 그러면, 뭐라고 대답해요? 3. 교사가 ‘고마워요’라고 말하면서, 학생이 ‘아니에요’라고 답변하도록 유도한다. 좋아요. 모두 잘 했어요. 4. 헤어질 때 하는 인사를 배워요. 저는 갈 거예요. 저는 여러분에게 ‘안녕히 계세요’라고 말해요. 여러분은 여기에 있을 거예요. 여러분은 저에게 ‘안녕히 가세요’라고 말해요. 따라하세요. 안녕히 가세요. 다섯 번 반복하기 그럼, 이제 헤어질 때 하는 인사를 해요. 제가 ‘안녕히 계세요’라고 말하면, 여러분은 ‘안녕히 가세요’라고 말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