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속담사자성어관용어공부

쥐가 들어 있는 속담 모음과 뜻 풀이

by ☆★○☆★ 2020. 8. 26.

쥐와 인간과 속담

쥐는 소나 말 그리고 돼지같은 인간과 친숙한 가축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인간의 문화사에 쥐는 항상 나오고 또 관계가 매우 깊습니다. 그것은 쥐가 사람과 함께 살아왔고 또 앞으로도 살아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문화권을 보더라도 쥐는 인간에게 큰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오히려 해가 되어 왔지만 인간의 문화 깊숙한 곳에서 항상 볼 수 있는 동물입니다. 그것은 속담에서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속담에는 어떤 모습으로 표현이 되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로 그 쥐와 관련이 깊은 속담들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쥐 속담 리스트

1. 쥐가 쥐 꼬리를 물고. 이 속담은 여러 사람이 연달아서 계속  나오는 모양을 이르는 말을 이릅니다.

2. 쥐 면내듯 한다. 무엇을 남모르게 조금씩 날라다 쌓아 놓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쥐는 개체수가 많고 몰래 행동하기 때문에 이런 속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쥐 소금 나르듯 한다. : 조금씩 조금씩 줄어 없어지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쥐 면내듯 한다 속담과 반대의 의미입니다.

 

4. 쥐가 고양이를 만난 격이다. 무서운 사람 앞에서 설설 기면서 꼼짝 못 한다는 말입니다. 알다시피 쥐의 천적은 고양이입니다. 쥐가 고양이를 만나면 도망가기 일쑤입니다.

5. 쥐 포수(捕手). 사소한 사물을 얻으려고 애쓰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쥐의 이미지는 작고 얍삽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런 속담이 있습니다.

6. 쥐 밑도 모르고 은서피(銀鼠皮) 값을 친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남을 평가하고 아는 체하며 상관하려 함을 비꼬는 말입니다.

 

7. 쥐 초 먹은 것 같다. 얼굴을 잔뜩 찌푸리는 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8. 쥐 꼬리는 송곳집으로나 쓰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쥐를 쓸모 없는 것으로 취급하는 느낌을 주는 속담입니다.

9. 쥐 밑살 같다. 매우 작고 보잘것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흔히 작은 월급은 쥐꼬리같다는 말을 합니다. 같은 맥락입니다.

 

10. 쥐 뜯어먹은 것 같다. 들쭉날쭉하여 보기 흉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쥐 관련 속담에는 좋은 이미지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쥐의 입이 작기 때문에 고르지 못하여 보기 안 좋은 것을 말합니다.

11. 쥐 소금 먹듯한다. 조금씩 조금씩 먹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12. 쥐 새끼가 열두 해 나면 방귀를 뀐다. 무슨 일이나 오래오래 하고 있으면 좋은 수가 생긴다는 말입니다. 처음으로 좋은 이미지의 속담입니다.

 

13. 쥐 알 볶아 먹게 생겼다. 아주 영악스럽게 생겼다는 말입니다.

14. 쥐 본 고양이 같다. 무엇이나 보기만 하면 결단을 내고야 마는 사람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것도 좋은 느낌의 속담입니다.

15. 쥐 안 잡는 고양이라. 제구실을 하지 못하고 소용없게 된 사물이나 사람을 이르는 말입니다. 고양이를 집에서 키우는 이유 중의 하나가 쥐를 잡으라는 것인데 쥐를 못 잡으니 구실을 못한다고 뜻입니다.

 

 

16. 쥐 죽은 날 고양이 눈물. 고양이가 죽었는데 쥐가 눈물을 흘릴 리가 없습니다. 아주 없거나 있어도 매우 조금 있을 때 이르는 말입니다.

17. 쥐 잡으려다가 쌀독 깬다. 아주 미미한 이익이라도 얻어 보려고 한 일이 오히려 큰 손실을 입게 되었을 때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18. 쥐 먹을 것은 없어도 도둑맞을 것은 있다. 찢어지게 가난한 집이라도 할지라도 도둑맞을 물건은 있다는 말입니다.

 

19. 쥐도 도망갈 구멍을 보고 쫓는다. 도망갈 곳이 없으면 쥐가 거칠게 반항하여 피해를 입기 쉽기 때문에 도망갈 구멍을 내주고 쫓으라는 뜻입니다. 궁지에 빠진 사람을 너무 막다른 지경에 몰아넣지 말라는 말입니다.

20. 쥐를 때리려 해도 접시가 아깝다. 무엇을 처리하여 없애 버려야 하지만 그렇게 하면 오히려 자기에게 손해가 생길까 두려워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내버려 두는 경우를 이르는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